by 정재환 기자
최근 10일 갈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동 행정복지센터 백일홍실에서 ‘함께 키오스크’ 교육을 진행했다.
‘함께 키오스크 사업’은 2023년 갈산2동 마을복지계획 세부사업 중 하나로, 갈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모금한 재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원받아 추진하게 됐다.
이날 교육 주제는 ‘무인주문기의 악몽’으로, 이상준 주무관이 갈산2동 환경지킴이 노인 22명을 대상으로 무인주문기 사용방법에 대한 이론 교육을 진행했다.
실내 이론 교육을 마친 뒤에는 노인들이 현장에서 직접 주문·결제하는 체험형 교육도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김덕기 씨는 “오늘 무인주문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며 “새로운 기기 사용에 두려움을 갖는 노인들을 위해 오늘 같은 교육이 더 많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진용 갈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디지털 약자인 노인들이 자유롭게 키오스크 등을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주민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갈산2동 마을복지계획은 ‘주민 다함께 마을복지 생태계 조성’을 비전으로 ▲같이 돌봄 ▲같이 나눔 ▲같이 안전 3개 추진전략, 13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으며, 갈산2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주민 누구나 마을복지계획을 열람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