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이장열 편집인
근대개항의 관문이었던 제물포에서, 로마를 만날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제물포구락부에서 “로마시티, 제물포구락부에서 떠나는 로마 역사여행”을 준비했다.
전시회는 일러스트레이터 이상록 작가의 책 <로마 시티 ROME CITY(출판 : 책과함께)>에 수록된 일러스트 300여점 중 100여점을 엄선했으며, 이와 더불어 미 수록 스케치, 인천시민들이 직접 보내온 추억의 로마여행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구성했다.
전문 역사 연구자보다는 낯선 도시를 걷는 여행자의 입장에서 유적과 유물로 연결된 로마의 현대성을 음미할 수 있다. 제국의 수도였던 역사 속 로마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재의 활기찬 도시 로마를 함께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에스프레소의 역사부터 시음까지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문화체험, 해설이 있는 이탈리아 재즈 감상회, 이탈리아 배경의 영화 감상회와 함께 <로마 시티 ROME CITY> 이상록 작가 북콘서트, 관련 전문가 초청 인문학 아카데미와 아트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진행 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사진과 사연을 접수 받아 온·오프로 전시하는 시민 참여 이벤트도 함께 한다.
현재는 과거를 토대로 존재하고 미래는 현재의 모습에서 가늠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전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평범한 일상을 잃어버린 우리에게 작은 위로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제물포구락부 홈페이지(https://jemulpoclub.com/rome)를 참고하거나, 전화(☎ 032-765-026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