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김성화 기자
최근 11일 갈산1동 주민자치회는 고양시 대덕동 무궁화꽃 마을에 방문해 주민자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주민자치회 활동의 동기부여와 2023년도 자치계획 실행사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날 벤치마킹은 고양시 대덕동 ‘무궁화꽃마을’ 주민자치 우수사례와 파주에 위치한 경관 우수 수목원을 각각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대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무궁화꽃마을’ 설명에서는 사업추진 단체인 송아리의 김규정 대표가 추진과정 및 성과, 향후과제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현장설명회를 진행했다.
이후 일정으로 방문한 파주 수목원에서는 갈산1동 마을가꾸기에 도움이 될 만한 현장을 사진에 담고 기록했다.
갈산1동 주민자치회는 이날 방문한 지자체와 서로 주민자치회 및 주민참여예산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단체 간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정운만 갈산1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무궁화꽃마을과 잘 가꿔진 수목원을 현장에서 보면서 풀뿌리자치의 활성화라는 주민자치의 목적을 다시 고민하게 됐다”며 “올해 사업 추진을 앞두고 주민자치 활동에 큰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남점숙 갈산1동장은 “민·관이 협력하고 함께 성장해 갈산1동이 인천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위원들과 항상 소통하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 갈산1동 주민자치회는 갈산공원 장미터널에 트릭아트 바닥벽화를 그리는 ‘신나고 재미있는 장미터널’, 갈산공원 공연장 주변에 영산홍을 심는 ‘반짝반짝 정원’ 사업을 추진한다.